산후 영양 포인트

2007. 9. 17. 15:14건강더한 정보통

출산 후에는 약해진 몸을 보호하기 위해 영양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이시기에 자칫 영양이 부족되면 빈혈이나 골다공증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후에 꼭 지켜야 할 영양 포인트와 몸조리에 좋은 음식,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철분을 신경써서 먹고 딱딱한 음식은 피한다.

아기를 낳는 산모는 결핍되는 영양소가 없도록 골고루 신경써서 먹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특히 출산 때의 출혈을 보충하기 위해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철분은 간류와 달걀, 육류 생선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이런 식품을 함게 섞어 먹으면 철분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 홍차나 커피 등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므로 산욕기 중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후에는 치아가 들뜨고 약해져 있으므로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먹지 않도록 하며 너무 찬 음식, 자극이 강한 음식도 피하도록 합니다.

 

 수유 중에는 단백질과 칼슘을 충분히 섭취한다.

단백질은 아기의 뇌나 몸의 세포를 만드는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수유를 하는 산모는 특히 양질의 단백질을 신결써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 아기의 신체 성장을 위해서는 칼슘이 필수 조건입니다. 칼슘이 모자라면 모체의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게 되므로, 미역이나 해조류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넉넉하게 먹도록 합니다.

이외에 젖을 먹이는 산모는 의식적으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은데, 미역국이나 보리차, 우유 등을 옆에 두고 수시로 마시도록 합니다. 수유를 하지 않는 산모라도 약해진 몸을 빨리 회복하기 위해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특히 우유와 요구르트, 뼈째 먹는 생선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신경써서 먹도록 합니다.

 

※젖 몸살이 심할 때

돼지족 삶은 물에 미꾸라지, 붕어, 민들레, 참마 등을 넣고 달여 먹으면 젖몸살이나 유선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젖이 잘 돌게 하려면 인삼 달인 물이나 용봉탕, 돼지족, 푹 곤 고기 국물 등을 충분히 먹습니다. 또 우유나 보리차 등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웰빙인닷컴에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