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를 위한 가슴(유방)관리.

2007. 9. 17. 14:58건강더한 정보통

출산 당일부터 유방 마사지를 주어야한다.

유두나 유방을 마사지하는 것은 유관 입구를 열어주고 유선을 부드럽게 해준다.

마사지를 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손톱을 깎아 준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유가 잘 나오게 하는 마사지

마사지하기 전에는 뜨거운 물에 소독한 타월로 유방을 감싸 찜질을 먼저 해주면 피부가 부드러워져서 더 효과적이고, 혈액순환도 잘 되며 유선이 확정되어 모유분비가 잘된다. 또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서 마사지 하는 것도 좋다.

-유두 앞 부분만 눌러 젖을 짜내듯이 한다.

-유두 주변을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잡은 후 강하게 눌러준다.

-유두 부분을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잡은 후 강하게 눌러준다.

 

젖을 말리려면

젖이 너무 많이 나와 불었거나 모유수유를 하지 않으려 할 경우 모유 분비를 억제해 젖이 붓는 것을 막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젖이 고여 통증이 오기 때문이다. 유방 아래쪽을 받쳐 올리듯 압박 붕대 등으로 가슴을 꼭꼭 묶는다. 되도록 풀지 말고 죄어주면 젖을 말리는데 효과적이다. 그래도 젖이 고이면 젖을 짜낸 후 다시 묶어준다. 심한 젖몸살이라도 12~24시간을 넘지 않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유방에 얼음책을 대고 약한 진통제를 복용한다. 국물과 탕종류의 음식, 음료수 등 수분이 많은 음식은 젖을 끊으려 할 때는 일시적으로 제한한다. 뜨거운 물 샤워는 젖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피한다.

 

남은 젖은 반드시 짜낼것!

젖을 먹인 후 남은 젖은 그대로 두지 말고 깨끗하게 짜내어 다음번에 새로운 젖의 분비가 잘 되도록한다. 손으로 직접 짜거나 유축기를 이용한다. 유축기를 이용해 젖을 짤 때는 손으로 마지막 젖까지 짜내야 유방이 비워진다. 젖을 짜낸뒤에는 따뜻한 수건으로 유두와 유방을 닦은 후 젖의 물기를 말리고 나서 속옷을 입도록한다. 이것은 젖이 물러져 아기가 다시 빨 때 상처가 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웰빙인닷컴에서 알려드렸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