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물이야기 (보리, 옥수수, 현미)

2007. 2. 9. 14:39건강더한 정보통

 

보리는...

보리의 효능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이상으로 대단하다. 보리에는 쌀의 5배 이상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섬유질이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며, 배변을 용이하게 하여 변비 해소나 대장기능 향상에 기여한다. 이밖에도 당뇨환자의 인슐린 필요량 감소 역시 보리의 중요한 효능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몸에 필요한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여 비만인 사람이나 날씬한 몸매를 가꾸려는 여성에게 적합하며, 인체의 생리대사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열량은 적다. 또한 음식물의 장내통과 시간을 촉진시켜 담즙산의 재흠수를 억제하는 등 보리의 역할은 보약 이상이다. 그러나 매일 보리를 챙겨먹는 일은 쉽지 않다. 대신 보리차를 끓여 먹으면 보리의 영양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어 좋다.

 

옥수수는...

단백질, 지질, 당질, 섬유소, 무기질, 비타민등의 성분을 가지고 있어 피부의 건조와 노화예방, 피부 습진 등의 저항력을 높이는데 좋다.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있어 패주와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눈의 피로를  없애고 초조함도 진정시킨다. 또한 비타민 B₁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식욕부진, 나른함, 무기력에 효과적이며, 체력증강, 신장병, 변비개선, 소화불량 개선, 동맥경화 개선, 이뇨와 지혈작용 등을 하는 곡물로 알려져 있다.

 

현미는...

현미와 같은 완전곡규는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을뿐만 아니라 정제곡물에 부족한 필수아미노선과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고 무엇보다도 섬유질이 우수하다. 섬유질은 야채나 과일 섭취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곡물의 섬유질은 야채, 과일보다 더 절실하다. 환경오염으로 발암 물질이 증가하는 현대에는 빨리 이것을 몸 밖으로 쫓아내는 것이 요구되니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완전 곡규인 현미를 먹어야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웰빙인닷컴(구-대호건강원)

www.wellbei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