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인닷컴이 전하는 감기예방법

2006. 12. 29. 16:33건강더한 정보통

 

--감기

 

주로 바이러스로 인해 걸리는 호흡기 계통의 병을 총칭하는 말로 흔히 코감기와 목감기, 기침 감기등으로 분류하게 된다.

대개는 발열이나 오한과 함께 여러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되며, 드물게는 결막염이나 설사가 같이 동반되기도 한다.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감기는 잘 다스리지 않으면 각종 합병증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는 무서운 병이기도 하다.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밝혀진 균의 수만 해도 약 1백여종!! 따라서 평소에 건강을 유지해야 감기로부터 신체를 보호 할 수 있다.

 

감기예방 & 극법 TIP

 

야채

감기는 추위 때문에 걸리는 것이 아니라 신체 활동의 균형이 흐트러져 면역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한 운동은 물론 골고루 자~알 먹고 생활 습관을 올바르게 갖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영양소를 고루 섭취해 체내 영양소의 균형을 잡아주고 에너지를 충분히 낼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연의 힘이 그대로 담긴 야채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비타민 등과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돕는다. 편식을 하거나 야채 특유의 맛에 거부감을 느낀다면 맛좋은 야채쥬스를 먹는것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체내의 유해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비타민C의 역할은 너무너무 유명하다.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이 되지 않고, 축적또한 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직접 보충해야 하는 비타민C는 살아가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영양소이다. 세계의 민간요법에서도 알 수 있듯 비타민은 감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을 많이 먹어줌으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 과일을 일일이 챙겨먹기 어려울때는 비타민제를 먹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화하기 쉬운 음식

감기에 걸려 입맛이 없거나 소화력이 떨어져 식사를 하기 어려울 대는 영양죽을 식사 대용으로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입맛이 없다고 라면이나 밀가루 음식 등을 먹게 되면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일이 되므로 면으로 만들어진 음식은 피하는것이 좋다. 잣죽이나 깨죽 등도 좋지만, 무엇보다 식사 대용이 되어야 하므로 다양한 곡물로 만든 죽이 더 좋다.

 

수분 보충을 위한 음료

수분은 메마른 입과 코 등의 기관지를 부드럽게 한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을 때는 탄산음료보다는 물이나 건강음료를 자주 마셔주는것이 좋다 

 

 

--웰빙인닷컴♥

www.wellbei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