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인이 알려드리는 생리전 증후군(생리통) 극복법

2006. 12. 29. 16:27건강더한 정보통

 

아랫배가 꽉 조이는 것 같은 생리통부터 허리가  끊어질것 같은 요통, 아랫배가 묵직하고, 몸이 뻐근하게 아프며, 팔다리도 쑤시고, 기분까지 우울하구... 원인은 바로 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 때문이다~

대단한 귀빈이 방문하는 것도 아닌데 우리 몸 속에선 미리부터 온갖 야단법석을 다 떤다.

과연.. 생리 전 증후군(생리통)을 없앨수는 없을까???

 

매달 반복되는 고통을 그냥 지나칠수는 없는일... 우선 마음을 편아히 하고 과로를 피하는 등 몸과 마음의 건강을 잘 챙기는 생활 패턴부터 갖도록 하자!! 정신적으로 긴장하거나 흥분하지 않아야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생리통이 완화될수있다.

또 통증이 있을 때 아랫배와 허리를 따뜻하게 찜질하고, 특히 찬 음식이나 냉수욕은 삼가해야 한다.

음식의경우,소화에 부담 없는 것으로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고, 가능한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대신,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할 것을 권한다. 그러나 심할 경우에는 두려워(?)말고 산부인과에 가서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것이 안전하다*^^*

 

 

*생리전 증후군(생리통)을 극복하는 요령*

 

1. 맛사지해요~

편안하게 누운 자세에서 오일등을 아랫배에 떨어뜨리고 양손바닥을 이용해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돌리면서 아랫배를 마사지한다. 배꼽에서 직선으로 약 2㎝ 내려온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지압하면 통증이 한결 나아진다.

 

2. 골반운동을 틈틈이 하세요^^

근육의 탄력을 증가하고 골반을 강화하는 운동은 생리통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잠자기 전 딱 10분씩만 골반 운동에 투자하자!! 먼저 골반을 조여주는 체조~  바닥에 등을 대고 편하게 누워 다리를 편다. 양 다리의 엄지발가락을 붙인 후 발등을 몸 안쪽으로 힘껏 젖힌다. 그 다음, 바닥에서 30㎝정도 발을 들어올리고 숨을 한번 내뱉은 뒤, 발뒤꿈치를 바닥에 떨어뜨린다. 이 동작을 5회정도 반복한다. 골반을 풀어주는 방법은 누워서 발등의 방향만몸 바깥쪽으로 바꾸면된다.

 

3. 따뜻한 차를 마셔라!

한방차를 마시는것도 효과적인 방법중에 하나!!  쑥은 냉으로 인한 생리 불순이나 생리통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한 지혈 효과가 있어 생리 양이 유난히 많을 때 쑥을 달여 그 즙을 마시거나 생즙을 내어 마시면 한결 가뿐해진다. 한편 생강은 본래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좋다. 게다가 변비까지 해결해주니 일석삼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배와 꿀, 설탕을 넣고 달여 마시면 쓴 맛도 없다.

 

4. 몸을 따뜻하게 하라~

생리전증후군으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져 있다면 따뜻한 물에 몸을 담구는게 좋다. 단, 생리 중에는 입욕 말고 샤워를 권한다!!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긴장이 풀릴 것이다. 동시에 몸에 쌓인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출되니 피부건강에도 그만이다.

 

5. 영양소를 보충하라

생리할 때가 되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피부트러블 역시 불청객인 것은 마찬가지.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기 마련인데, 이런 때일수록 피부청결은 물론 식생활에도 좀 더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내용출처 - 웰빙인닷컴(구-대호건강원)

www.wellbei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