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운동 이렇게하세요~

2007. 9. 19. 12:32건강더한 정보통

▶규칙적인 운동으로 균형잡힌 몸을 만든다.

임신중 축적된 지방을 연소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다. 그중 빠르게 걷는 것이 출산후 몸이 약해진 산모에게 적당한 운동 방법이다. 걸을때는 등을 곧게 펴고 아랫배를 넣고 팔꿈치를 90도 정도로 굽혀 당긴다는 느낌으로 흔들면 더욱 효과적이다.

 

★ 운동다이어트의 기본 원칙

1. 먹는만큼 운동한다.

먹는 양을 줄여서 살을 빼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먹고 싶은 것은 참기보다는 간간이 먹어가면서 운동하는 습관을 들여야지 나중에 요요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는 것은 금물.

 

2. 운동은 최소한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한다.

운동은 시작한지 30분정도 지나야 지방이 연소된다. 일단 운동을 시작하면 최소한 30분이상 꾸준히 해야한다. 만일 군살덩어리가 있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은 후 본격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3. 운동 후 1시간 이내에 음식을 먹으면 우리몸은 운동으로 인해 소비된 열량을 보충하기위해 더 많은 영양분을 저장한다. 운동후 최소한 1시간 전에는 식사를 하지 않도록 한다.

 

4. 운동할 때는 즐겁게 한다.

운동은 즐기면서 해야 장기간 할 수 있다. 흥겨운 음악을 틀어놓고 리듬을 타면서 움직이면 운동효과는 배가 된다.

 

◆운동다이어트

1. 산후 1~2주 가벼운 스트레칭을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몸상태가 원래대로 돌아올수 있도록 휴식을 하는 것이 기본. 소모가 많고 배에 힘을 주는 운동은 하지 않아야 한다. 눕거나 앉아서 발끝을 펴고 당기거나 손을 쭉 뻗어주는 정도의 가벼운 스트레칭을 반복하면 혈액순환과 자궁 수축에 도움이 된다.

 

2. 3~4주 하체 단련운동을 한다.

임신기간 중 많이 약해지고 부어있는 하체를 단련해야한다. 큰 움직임이나 무거운것을 드는 무리한 운동을 할 시기는 아니고 누워서 다리를 가볍게 털어주거나 다리를 쭉 편상태에서 상체를 숙여 발목을 잡는 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3. 산후 5~6주 간단한 복부 운동을 한다.

누운 상태에서 가볍게 윗몸일으키기를 하거나 다리들어 올리기, 허리띄우기 등 약간 힘이 드는 운동을 해서 출산으로 늘어진 뱃살에서 탄력을 주는 것이 좋다. 단, 운동은 한번에 30분을 넘지 않도록 해야하고 운동을 하다가 힘들면 즉시 중단해야한다.

 

4. 산후 3~4개월 조깅이나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한다.

몸이 거의 회복되는 시기이므로 조깅이나 자전거 타기 등을 한다. 예전의 몸으로 돌아가기 위한 본격적인 다이어트 운동을 시작해 보낟. 그러나 열이나거나 통증, 출형 등 이상증세가 보이면 곧장 진찰을 받도록 한다.

 

웰빙인닷컴에서 알려드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