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도 이젠 웰빙!!!!!

2007. 5. 2. 16:20건강더한 정보통

 

1.아침식사로 몸을 빨리 깨워라. 아침 식사는 거르지 말것!!!!!!

아침은 몸이 깨어나는 시각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신체를 활동모드로 전환시켜 주는게 필요하다. 특히 아침 일찍 활동을 시작하는 경우 식사를 통해 체온을 상승시키고 위장을 자극시켜 신체리듬을 상승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식전 공복에 생수 한컵을 마시면 위와 장기에 가벼운 자극을 주어 몸과 식욕, 정신을 깨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아침에는 황제처럼, 저녁에는 거지처럼 먹어라.

아침에는 활동모드가 작동되기 시작하므로 에너지 대사활동이 발라지면 열량이 쉽게 소모된다. 따라서 충분히 먹어도 살이 찔 염려가 없다. 오히려 오후 내내 활동하는 연료로 잘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절전모드로 변하기 시작하는 저녁에는 몸이 에너지를 비축하는 쪽으로 바뀌기 때문에 식사의 양을 줄여야 비만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 식사시간과 식사량을 관리하라.

하루 세끼를 꼬박꼬박 먹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시간이 불규칙하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원활하게 공급받기 못하고 신체 활력 유지에도 좋지 않다.

내몸의 리듬이 규칙적이 되도록 식사도 리듬 잇게 섭취해야 한다. 과식과 폭식은 금물!!

점심이나 저녁식사때 과식이나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는데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면 위장의 부담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포만감이 생기고 식곤증에도 빠지기 쉽다.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피로에 민감하게 대처하라

피로와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 등에 의존하지 마라. 아침을 일찍 시작하면 하루 활동량이 전보다 많아지게 되므로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된다. 이럴 때 커피 등에 의존하면 일시적인 각성효과만 나타낼 뿐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몸에 부담을 가중시킨다. 당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피로를 풀고 그때그때 약간의 당분 섭취로 완화시키도록 한다.

 

5. 스트레스 관리를 식생활에 적용하라.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으로 스트레스를 줄인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체내의 항산화작용을 강화시켜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

비타민 C 등의 영양보충 식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공복감을 억지로 참지말것. 공복감을 무고건 참으면 신체에 무리가 가거나 스트레스로 작용할수 있기 때문이다.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간식 섭취로 그때그때 해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웰빙인닷컴

www.wellbei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