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시 효과적인 호흡법

2007. 9. 19. 12:02건강더한 정보통

▶ 분만 시의 효율적인 호흡법 
 
대부분의 임신부들이 잊고 지내는 것이 있습니다. 가장 쉬운 것인데도 이것을 등한시하여 분만시 심한 통증에 시달리는 산모들을 많이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진통과 분만시의 호흡법입니다.

특히 임신 말기의 임신부의 호흡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임신부의 호흡은 말할 것도 없이 태아에게 큰 영향을 줍니다.

평소에 충분한 산소를 태아에게 주는 호흡법도 중요하지만, 이것을 분만할 때까지 꾸준히 유지하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임신 말기에는 심호흡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심호흡은 임신부 자신은 물론 태아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임신부가 아니더라도 심호흡은 체내 산소량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산부인과 진료실에서는 가끔 작은 수술을 위해 가벼운 전신 마취를 하는데, 마취가 깊어지면 호흡이 억제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 때 마취 전에 깊은 심호흡을 다섯 번만 해도 마취 중에 호흡이 억제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즉, 다섯 번의 심호흡만으로 환자 체내의 산소포화량이 늘어나 환자의 뇌 활동에 필요한 충분한 산소가 확보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임신 말기의 임신부의 호흡법은 가능한 깊고도 천천히 이루어 져야 하는데, 이런 호흡법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우선 임신 말기에 늘어난 자궁 때문에 폐가 눌리고 호흡이 가빠져서, 임신부의 신체에 필요한 산소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모자란 산소량을 보충해야 합니다.

-둘째, 태아를 위해서입니다. 태아는 산소를 엄마에게서 받는데, 임신 말기에는 각 조직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많은 산소가 필요한데, 정상적인 호흡으로는 충분한 산소를 얻을 수 없습니다. 특히 산소에 민감한 태아의 뇌를 생각한다면, 임신 말기의 심호흡은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호흡방법에는 흉식 호흡법과 복식 호흡법이 있는데, 라마즈 분만법에서는 흉식 호흡법을, 소프롤로지 분만법에서는 복식 호흡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흉식 호흡은 기존의 호흡법을 약간 빠르게 하며, 복식호흡은 복부를 이용한 느린 호흡으로서 이완에 도움이 되는데, 두 호흡법 모두, 진통을 억제해 줍니다. 호흡법은 일종의 조건반사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많은 연습을 하면 실제 분만 시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어떻게 호흡을 해야 할까요?

임신부의 평상시의 호흡은 1분에 18회 정도인데, 임신 말기에는 호흡수가 약간 증가해 1분에 20회 정도가 됩니다. 그러므로 1회 호흡하는 시간은 약 3초입니다. 태아에게도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1회 호흡하는 시간을 5초 정도로 늘려야 하므로, 결국 1분에 약 12회 정도 호흡수를 유지하면서 자신에게 알맞는 호흡수를 선택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임신 중에 하루 종일 심호흡을 할 수는 없습니다. 심호흡을 하는 것 자체가 임신부에게는 힘든 일이고, 하루 종일 심호흡을 한다고 해서 더 좋은 것도 아닙니다. 체내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기 위한 심호흡 시간은 1시간에 5-1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에서 하면 더욱 좋습니다.

임신 말기의 이런 심호흡 습관은 진통과 분만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진통과 분만할 때에는 강력한 자궁 수축에 의해, 아이에게 가는 산소량이 더욱 감소되므로, 임신 말기부터 꾸준히 심호흡하는 습관을 들여서 진통과 분만에 임해야 합니다. 임신 말기의 심호흡은, 아이의 뇌 손상을 예방하는 데에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웰빙인닷컴에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