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부위별 당뇨 합병증 주의보

2008. 3. 10. 14:00건강더한 정보통

당뇨병 진단을 받은 후 초기에 세심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몸 안의 여러 장기에 합병증이 온다. 당뇨병성 신경장애, 망막증, 신장병을 일으키고, 죽상동맥경화 증으로 뇌졸중이 오거나 심장병으로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다. 우리 몸 곳곳에 서 일어나는 원인과 치료법을 꼼꼼히 짚어봤다.

 

신장
원인 소변으로 단백질이 빠져 나가며 심해지면 부종이 발생하고 더 진 행되면 만성 신부전증으로 발전한다. 치료 투석이나 신장이식 수술을 받아야 한다. 혈당 조절, 염분·단백질 과다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신경
원인 땀이 잘 안 나거나 반대로 너무 많이 나거나 손발의 감각이 무뎌 지고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
치료 평소에 혈당 조절을 잘 하면 수개월 내에 회복된다.

 

피부
원인 가려움증, 상처가 잘 낫지 않고 손발톱 주위가 곪고 무좀이 심해 지고 음부가 짓무른다. 치료 탈수로 인해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순한 비누를 사용하고,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원인 동맥경화증으로 혈액순환이 안 되서 상처가 잘 생기며 발가락이 썩어 심할 경우 발목이나 무릎을 잘라내야 한다.
치료 따뜻한 물에 발을 씻고 물기를 잘 닦은 후 습성 크림으로 마사지 를 한다.

 

성기
원인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성호르몬이 감소되고 성기에 분포된 동맥 이상으로 혈류 공급이 감소해 발기 부전이 될 수 있다. 치료 발생 1년 미만이면 대부분 회복이 가능하다. 식사, 운동 요법, 약 물 사용, 충분한 영양 공급이 필요하다.

 

심장
원인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통증이 생겨 협심증 이나 심근경색증에 걸릴 우려가 있다. 치료 규칙적인 운동, 금연, 정상 체중 유지, 적절한 혈압 관리와 엄격 한 혈당 관리를 해야 한다.

 

구강
원인 입 안이 바싹 마르는 구강 건조증이 있는 경우 잇몸에 염증과 고 름이 생기는 등 풍치도 많이 발생한다. 치료 작은 상처에도 감염 위험이 높으므로 부드러운 칫솔모를 이용해 잇몸 주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칫솔질을 한다.

 


원인 뇌혈관 동맥경화로 혈류 공급이 막히거나 출혈이 생겨 뇌졸중에 걸린다.
치료 혈당 조절을 정상 수치로 하고 고지혈증 치료, 금연, 꾸준한 식사 요법과 운동 요법을 병행한다.

 


원인 고혈당으로 인한 망막증과 혈당 조절이 안 될 경우 백내장에 걸릴 확률이 높다.
치료 망막증은 6개월 또는 1년에 한 번 검사를 받아야 하며 백내장은 안과 수술로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한다

www.wellbei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