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vs 코어.

2007. 10. 22. 12:25건강더한 정보통

송선미, 한은정 두 몸짱 연예인의 몸매 만들기 프로젝트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볼거리만 가득하고 막상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아 외면당했던 지금까지의 연예인 건강비디오와 달리 누구나 따라 하기 쉬워 더 솔깃하다.


* 필라티즈와 코어, 뭐가 다를까?

요가 붐과 함께 자주 입에 오르내리는 필라티즈는 동양의 요가와 서양의 스트레칭이 만난 운동이라고 이해하면 빠르다. 필라티즈의 기본은 파워 하우스(power house) 강화. 파워 하우스는 복근을 포함한 허리둘레와 허벅지 바깥과 안쪽, 엉덩이 밑부분까지를 말한다. 필라티즈의 모든 동작은 이 파워 하우스에서 나오는 힘을 이용해 평소 잘 쓰지 않는 신체의 작은 근육들을 강화하도록 고안했다. 코어는 본래 재활 치료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인체의 중심인 몸통을 바로잡아줌으로써 건강을 찾아주는 프로그램이다. 현대인들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한 신체 불균형과 스트레스로 생기는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여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발레리나 체형 원한다면? 필라티즈!

필라티즈는 특히 복부 근육을 발달시키기 때문에 발레리나처럼 균형 잡히고 섬세한 체형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단기간에 트레이닝한 송선미 역시 복부 군살이 모두 사라졌다고 한다. 매트 위에서 가볍게 스트레칭하는 동작과 요가호흡법을 반복하는 필라티즈는 지방을 태워 군살을 없애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구부정한 자세를 교정해 키도 커 보이고 걸음걸이도 당당해진다. 필라티즈의 모든 동작은 배꼽에 힘을 주고 복근의 긴장을 풀지 않도록 해야 하며 하루 55분씩 일주일에 3번만 한다.


* 완벽한 보디라인 원한다면? 코어!

코어는 앞에서 말했듯이 현대인의 잘못된 생활 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운동. 한은정 역시 척추가 약하고 턱관절에 이상이 있어 치료가 필요한 상태였는데, 꾸준한 코어 운동은 그녀의 신체적 불균형을 바로잡아주었고 완벽한 보디 라인까지 얻게 되었다.

몸의 중심, 즉 사람의 몸통을 말하는 코어는 이유 없이 심한 피로에 시달리고 무기력, 허리통증, 목과 어깨가 거북이목처럼 변하는 증상 등 크고 작은 문제들를 해결하는 운동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목과 팔다리 등이 자유롭고 건강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은 물론 몸 안 장기들의 제 역할을 도와줌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인 것이다. 코어 운동은 하루 15분씩 일주일에 3회 정도로 시작하여 점차 강도를 증가시켜 8주 이상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step by step





쉽고 효과 짱! 인 ‘코어’ 핵심 운동법


1_ 복식호흡과 복횡근수축 운동

코어는 사전적 의미로 ‘중심’, 즉 인체의 몸통을 말한다. 복식호흡은 장기를 보호하고 복횡근의 탄력 저하로 인해 배가 나와 보이거나 나쁜 자세 등을 개선해준다.

1_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세우고 가슴과 배에 손을 대면서 복식호흡을 한다.

2_ 그 상태에서 배꼽 아래 허리 부분이 바닥에 밀착되도록 바닥 쪽으로 밀어준다.

이때 복부 근육이 긴장되면 안 되므로 잘 안 될 경우 허리에 손을 넣고 손을 누르는 기분으로 해본다.








2_ 상체 운동

척추의 유연성을 좋게 하며 누웠을 때 등이 아픈 자세에 도움이 된다. 단단하게 굳은 목뒤 쪽과 등 근육을 유연하게 풀어줌으로써 코어의 위쪽을 단련시켜 구부정한 자세를 교정한다.

1_ 매트 위에 똑바로 엎드려 팔과 다리를 길게 뻗는다.

2_ 고개를 들어올리면서 팔은 자연스럽게 다리 쪽으로 길게 편다.

그 자세에서 어깨를 쭉 펴주는 기분으로 팔을 접는다.







3_ 골반강화 운동
골반을 강하게 해 균형 있는 근육을 만들어주는 운동으로 하체가 약한 경우에 좋다.

1_ 옆으로 반듯이 누운 상태에서 몸을 일으켜 왼팔로 바닥을 짚고 오른팔은 앞쪽으로 내려 바닥 위에 놓는다.

2_ 발목을 세워 다리와 직각이 되도록 한 후 살짝 들어올려 원을 그리듯 빙빙 돌려준다.










슬림 몸매 만드는 ‘필라티즈’ 키포인트 운동



1_ 숨쉬기 운동 Hundred

숨쉬기를 통한 워밍업으로 몸이 따뜻해지며 혈액순환
을 돕는다.

1_ 매트 위에 반듯이 누운 뒤 두 팔을 몸 양쪽에 놓고 배꼽에 힘을 주면서 다리와 목을 들어올린다. 이때 다리를 바닥 쪽에서 45도 정도 위로 들어올려야 효과가 좋다.

2_ 손바닥이 바닥으로 향하게 하고 팔과 손목을 곧게 하여 바닥에서 15㎝ 정도 높이까지 들어올린 뒤 위에서 아래로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2_ 척추만곡 운동 1 Roll up

윗몸을 일으키는 동작으로 척추를 눌러 자세를 교정하고 뱃살이 빠지며 복근 강화에 효과가 있다.

1_ 다리를 모으고 바닥에 누워 배꼽에 힘을 준 두 팔을 머리 위로 곧게 뻗는다.

2_ 몸과 팔이 직각이 되도록 자세를 잡은 뒤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며 윗몸을 일으킨다.

팔과 다리가 수평이 되도록 구부린 다음 올라온 동작을 반대로 하면서 다시 눕는다.





 

 



 


 

 3_ 엉덩이 관절 워밍업 운동 Single leg circle

엉덩이 아래 잘 쓰지 않는 관절을 움직여 따뜻한 상태로 워밍업을 한다.

1_ 매트 위에 바짝 누운 뒤 팔을 몸 양쪽에 놓고 누워서 한쪽 다리를 90도 각도로 들어올린다.

2_ 들어올린 다리로 원을 그린다.

이때 무릎은 구부리지 말아야 하며 35개의 원을 만들고 나서 반대

 

 

웰빙인닷컴에서 알려드렸어요~

www.wellbei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