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4. 3. 17:17ㆍ건강더한 정보통
해독작용이 뛰어난 간
간은 우리 몸에서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주나 흡연 대기오염 등으로 인한 각종 독소들을 해독시켜 체외로 배출시키고 몸에 쌓인 노폐물을 담즙이나 소변으로 만들어 몸 밖으로 내보내 몸 속을 깨긋하게 유지시킨다.
지방을 소화시키고,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돕는 담즙을 분비시키며 병치료를 위해 먹는 약의 약효율을 내도록 돕는다. 그러나 뛰어난 재생력이 있는 간도 한번 병이 생기면 쉽게 회복되지 못한다.
간세포에 지방이 증가하면 해독 능력이 떨어지고 몸 속에 독소가 차기 시작해 면역체계가 약화될 뿐 아니라 지방간, 간염, 간경화, 간암 등이 생길 수 있다.
간질환이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리 증상을 알아채기도 힘들므로 평상시 음식으로 꾸준히 간의 건강을 챙겨주어야 한다.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 금주 등 규칙적인 생활습관만으로도 건강한 간을 가질 수 있다
간이 건강해지는 식사법
간 건강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가 필수.
매일 정해진 시간에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저지방의 육류, 생선류, 과일과 채소류 위주로 식사를 한다.
특히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데 육류는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한 식품이지만 고지방 식품이므로 되도록이면
콩류 , 유제품 같은 식물성 단백질과 섞어 먹는다 달걀, 우유, 녹황색채소 등의 비타민A와 두부, 현미, 마늘 등의 비타민 B1. 시금치, 당근등의 비타민B2. 옥수수기름, 콩기름등의 비타민E. 브로콜리 등의 비타민K등도 간 재생에 효과적이다.
햄소시지, 맛살, 생선묵, 감미료, 초콜릿, 인스턴트식품, 통조림등은 가공 시 첨가하는 식품첨가물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것이 좋다. 간 해독 능력을 더해주는 식품으로는 혈액을 맑게하는 미나리,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양파와 조개, 간 독소를 풀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홍합, 혈액 속 독성을 없애주는 마늘, 간의 면역력을 높여 암을 예방하는 버섯등이 있다.
웰빙인닷컴